-
너무 헷갈리는 수도권전철 운영회사, 완전정복~!!!본역사(한국철도)/⑤층 - 기타등등~ 2007. 1. 4. 02:41
여러 매체들을 통해 수도권전철 관련 뉴스를 접하다보면,
기자분들이 굉장히 전철 운영회사들을 헷갈려 하신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또,
보통 사람들도 굉장히 헷갈려 합니다. 심지어 "국철은 철도청, 지하철은 서울지하철공사"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어느 역에 칭찬할 일이 있다, 안 좋은 일이 있었다, 불편한 점이 있었다.. 등등 그 회사 사이트에 가서 의견을 남기고 싶어도, 그 역이 어느 회사의 역인지 아시질 못하셔서 의견을 남기지 못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기자분을 포함한 헷갈려하시는 분들을 위해 수도권전철의 노선 구간별 운영회사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다 아시는 분들도 있으시겠죠^^
수도권전철을 운영하는 회사에는
한국철도공사, 서울메트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인천광역시지하철공사
가 있습니다.
그럼 하나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한국철도공사(KORAIL)
여러 분들이 아직도 철도청이 없어지고, 한국철도공사가 설립된 걸 모르시더라고요. 벌써 2년이 다 되가는데도요... 이는 관심의 부족이라고 할 수 도 있겠지만 철도공사의 홍보부족도 한 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철도공사는 역, 열차 등 여러 시설과 TV광고에 철도청 시절부터 사용해 오던 "KORAIL"을 그대로 사용했고, 한국철도공사라는 이름을 알리는 데는 별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한국철도공사라는 이름 자체를 처음 들어보는 국민들도 생긴 것이죠...
어쨌든 수도권전철에서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구간을 살펴보자면,
1호선 본선 : 소요산역~회기역(경원선) / 남영역~인천역(경부선,경인선)
1호선 지선 : 구로역~천안역(경부선)
1호선 지선의 지선 : 시흥역~광명역(경부고속선)
3호선: 대화역~지축역(일산선)
4호선: 선바위역~오이도역(과천선,안산선)
분당선 전구간, 용산-덕소선 전구간(경원선,중앙선)
입니다. 여기서 용산-덕소선은 여러분이 작년 말까지 "국철"로 알고 계시던 노선이고,
서울메트로에서는 "중앙선"이라고 표시하고 있는 노선입니다.
이렇게만 봐서는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노선도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위의 노선도가 바로 수도권전철에서 한국철도공사가 관리하는 구간만 남겨 놓은 노선도입니다.
그림판으로 막 지워서 좀 엉성해 보일수도 있겠지만 그냥 봐주세요^^
저작권은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에 있습니다. 사이버 스테이션의 노선도를 사용했습니다.
위의 노선도를 보시면 알 수 있으시겠지만, 주로 시외구간의 노선을 관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호선 같은 경우 지하청량리~서울역의 종로선 구간을 제외한 모든 구간을 한국철도공사에서 관리하고 있고요, 3호선은 경기도 고양시 구간인 지축역~대화역을, 4호선에서도 경기도 구간인 선바위~오이도 구간을 관리하고 있고요, 수도권 광역철도의 하나인 분당선 전구간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2. 서울메트로(Seoul Metro)
서울메트로는 구 서울특별시지하철공사입니다. 이름을 바꾼 것이죠. 일각에서는 도쿄의 지하철 회사인 도쿄메트로를 따라 했다는 얘기도 있던데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서울메트로는 1기 지하철 노선들을 관리하는데요,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는 구간을 살펴보면,
1호선 본선 : 청량리~서울역 구간
2호선 순환선 전구간, 2호선 성수지선 전구간, 2호선 신정지선 전구간
3호선 : 지축~수서, 4호선 : 당고개~남태령
입니다. 1,2,3,4호선에서 한국철도공사가 운영하는 구간을 제외한 구간이죠.
역시 노선도로 살펴본다면,
위의 노선도를 보시면 아실 수 있듯이 서울메트로는 한국철도공사와는 반대로 1,2,3,4호선의 서울시내 구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호선 같은 경우에는 1974년 지하철1호선 첫 개통시의 구간인 서울역-청량리(지하) 구간만 서울메트로에서 맡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SMRT)
기자분들이 가장 많이 실수하시는 부분 중에 하나가 바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를 줄여서 부르는 명칭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도시철도공사라고 부르지만, 가끔씩 무리하셔서 "철도공사"라고 줄여버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철도공사는 "한국철도공사"를 줄여서 부르는 명칭이죠.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같은 경우 5,6,7,8호선의 2기 지하철 노선을 담당하는데요, 노선들의 개통이 비교적 최근이기 때문에(그래봤자 5호선이 개통된지 벌써 10년도 넘었네요...), 아직 인지도가 앞의 두 회사에 비해 낮은 듯 합니다. 오죽하면 서울도시철도공사에서 "5678 서울도시철도"라는 명칭까지 사용할까요.^^;; 5,6,7,8호선은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에서 관리한다는 것을 잘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관리하는 구간과 그 구간을 노선도로 살펴보면,
5호선 본선 전구간, 5호선 지선 전구간, 6호선 전구간, 7호선 전구간, 8호선 전구간
도시철도공사의 열차들은 모두 은색으로 번쩍번쩍 거리고 있고, 역이나 터널 등도 넓어서 멋지다는 느낌을 줍니다. 7호선 같은 경우에는 영화 "튜브"의 무대가 되기도 했죠.(근데...왜 중간에 2호선 잠실철교를 건너는지 도무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는...)
4. 인천광역시지하철공사(IRTC)
인천지하철1호선 같은 경우 수도권전철에 안 끼워주기도 하지만 환승도 되고 수도권전철 노선도에도 등장하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인천지하철 같은 경우 아직 1호선 밖에 없기 때문에 간단합니다.
역시 구간과 노선을 살펴보면,
인천지하철1호선 전구간
전체 노선도에서 인천지하철 구간만 남겨뒀더니.. 너무 썰렁하군요..ㅡ.ㅡ;;
여기서 또 기자분들이 많이 착각하시는 부분이 있는데요, 경인선과 인천지하철1호선을 잘 구별을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인천1호선 역들 앞에 "경인선 무슨역" 이렇게 한다던가, 경인선 역들 앞에 "인천지하철1호선 무슨역" 이렇게 쓰시는 분들도 많으시고요...
이제까지 수도권전철 각 회사별 운영구간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좀 구별이 되시나요? 더 헷갈리신다면..ㅠ.ㅜ;; 전 최선을 다해 설명드렸어요... 이 이상은...
아무쪼록 이 글이 여러분이 전철 이용 중 불편사항에 관한 생각이나 의견을 넣으실 때, 올바른 운영회사에 넣으실 수 있도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참~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은 단지 노선, 역의 운영을 기준으로 나눈 구간입니다. 열차 운행은 서로 다른 회사의 구간을 넘나들면서 이루어지는 경우도 많아요. 아시다시피 1,3,4호선 같은 경우 한국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의 열차가 서로 다른 회사의 구간을 넘나들며 열차운행을 하죠.^^
그러므로 위의 사항의 경우 역이나 선로 등의 문제에 관해서만 해당이 되고요, 열차이용중 불편사항 등에 대해서는 위에 알려드린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용산-덕소선, 분당선, 2호선, 5호선, 6호선, 7호선, 8호선, 인천지하철1호선 같은 경우 각자 그 회사의 노선에 그 회사의 열차만 운행하기 때문에 상관이 없지만, 1,3,4호선 같은 경우 한국철도공사와 서울메트로에서 열차를 함께 운행하므로 열차이용중 불편사항에 대해 민원을 제기하려면, 탄 열차의 소속회사에 따라 제기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입니다.
다음에 시간이 되면 운영회사별 열차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릴게요^^
그럼,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07.1.4. ™
'본역사(한국철도) > ⑤층 - 기타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도권을 위해 희생해주세요? (0) 2007.02.20 행선 필름 돌아가는 모습 (2005.12.11) (0) 2007.02.06 너무 헷갈리는 수도권전철 회사별 운영구간 확실히 알기 (0) 2006.12.27 질주본능(2) (0) 2006.09.15 비 오는 데 어디 가니? (2006. 제헌절.) (0) 2006.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