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골탈태(換骨奪胎) - 경원선 지행역 (2007.2.17)본역사(한국철도)/①층 - 역(驛) 2007. 2. 28. 08:43
작년 이맘때쯤 제 블로그에 오셨었다면 "지행역"이라는 역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한창 공사중이어서 정신없던 역에 다녀왔는데요, 이제는 다 지어졌답니다.
지난 17일에 지행역에 다녀왔습니다.
(공사중이었던 지행역 먼저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클릭!!)"에서 보세요^^)
소요산행 전동차를 타고 지행역에 도착했습니다.
우선 지난번과는 열차부터 다르죠. 제가 지행역을 재작년(2005년) 가을에 다녀왔는데,
재작년에 왔을 때는 기차를 타고 왔었는데 이제는 1호선 전철을 타고 옵니다.
작년(2006년) 12월 15일에 의정부~동안 복선전철화가 완료되었거든요.
완료와 동시에 동안역은 역명이 동두천역으로 바뀌었고요. 몇 개 역도 더 바뀌었는데
그것은 나중에 알려드릴거고요, 동두천(동안)~소요산 사이는 단선전철화 해서
전동차는 소요산까지 운행되고 있답니다~ 지행은 그 구간 중에 있어 전철이 정차하죠.
기차는 더 이상 다니지 않습니다.
이전역은 덕정역으로 예전과 같은데, 다음역이 "동두천중앙"역입니다.
재작년 가을에 갔을 때 "동두천"역이었던것과는 다르죠.
이유는 동두천역 역시 작년 12월 15일 개통 때 "동두천중앙역"으로 역명이 바뀌었거든요.
그러니까 정리해 드리자면 동두천역은 동두천중앙역으로,
동안역은 동두천역으로 바뀐 것이랍니다.
이것에 대한 얘기는 다음에 더 자세히 해드릴 얘기가 있으니 이만 생략하도록 하겠고요,
이 두 역 말고도 하나 더 있는데 그 얘기도 다음에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임시로 만든 승강장에서 영업하던 시절과는 크기가 다른 폴싸인입니다.
겨우 제 키랑 비슷하더니 이제는 제 키보다 훨씬 커졌네요~!!
뭘 먹고 그렇게 많이 컸대??ㅡ.ㅡ;;
역 밖으로 나왔습니다. 예전의 공사판으로는 도저히 상상하기 힘든 모습입니다.
정말 환골탈태했군요~ 초현대식 유리궁전입니다.
요즘 새로 짓는 역들은 정말 멋진 것 같아요.
(물론 기존에 있던 역사를 부수고 새로 짓는 건 싫음..)
하지만 아예 새로 짓는 것이라면 멋있게 짓는 것도 좋죠^^
헉~~ 저 멀리 고가선로 위로 이상하게 생긴 지붕 같은게 보이시나요??
동두천중앙역입니다. 굉장히 가까운 거리네요^^
정말 거대합니다~ 역 앞 광장도 넓군요^^
그리고 굉장히 흥미로운 것... 새로 개통된 경원선 전철 구간 역들마다 있는 노선도인데요,
새로 개통될 노선들까지 점선으로 모두 나와있답니다~~
먼저 공항철도... 공항철도는 개통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이라(3월 23일 개통),
그냥 실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실제지도로 보니 노선이 굉장히 기네요...
사철인 것 까지 감안한다면 완행요금이 3100원인 것도 그리 비싼 것처럼 느껴지지는 않군요.
다만 버스와 비교했을 때 여러 부분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는 것이 문제...
으하하~~ 전철경춘선도 나와 있습니다.
좀 아쉬운 점이라면 사릉, 퇴계원쪽으로 가는 바람에 너무 심하게 돌아간다는 생각.
저것도 만들고, 이왕이면 도농에서 금곡으로 바로 연결되는 노선도 하나 있었으면...
오홋~ 신기한 것 발견~!!! 무려 책 자판기입니다. 저는 처음봐서 신기했다는...
사실 제가 서서 사진을 찍고 있는 곳은 재작년 가을에는 아예 지어지지도 않았던 곳입니다.
건너편 반쪽만 있었죠...
경춘선을 생각해보면 참 안타까울 정도로 느리게 공사가 진행됩니다..ㅠ.ㅜ;;
아마 윗사진의 빈 공간으로 기차 타는 승강장이 쭉 이어져 잇었을 것입니다.
기차타고 왔을 때랑 바깥 풍경은 그다지 변한 것이 없는데,
철도는 너무 많이 변했네요.
동두천행 열차가 들어옵니다.
[지행역 소속 및 주소]
소속 : 한국철도공사 수도권북부지사
주소 : 경기도 동두천시 지행동 481-2
[지행역 연혁]
2005.01.30. 지행역 영업개시
2006.12.15. 수도권전철 운행개시
[지행역 열차 운행 안내 (평일) ]
+ 상 행 +
- 전동열차 "동두천"행
첫차 : 06시 03분 (지행-동두천중앙-보산-동두천)
막차 : 23시 41분 (지행-동두천중앙-보산-동두천)
- 전동열차 "소요산"행
첫차 : 06시 15분 (지행-동두천중앙-보산-동두천-소요산)
막차 : 23시 50분 (지행-동두천중앙-보산-동두천-소요산)
+ 하 행 +
- 전동열차 "창동"행
첫차 : 23시 02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
막차 : 23시 02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
- 전동열차 "성북"행
첫차 : 23시 17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녹천-월계-성북)
막차 : 23시 47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녹천-월계-성북)
- 전동열차 "구로"행
첫차 : 07시 24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녹천-월계-성북-석계-신이문-외대앞-회기-청량리-제기동-신설동-동묘앞-동대문-종로5가-종로3가-종각-시청-서울역-남영-용산-노량진-대방-신길-영등포-신도림-구로)
막차 : 22시 46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녹천-월계-성북-석계-신이문-외대앞-회기-청량리-제기동-신설동-동묘앞-동대문-종로5가-종로3가-종각-시청-서울역-남영-용산-노량진-대방-신길-영등포-신도림-구로)
- 전동열차 "인천"행
첫차 : 05시 32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녹천-월계-성북-석계-신이문-외대앞-회기-청량리-제기동-신설동-동묘앞-동대문-종로5가-종로3가-종각-시청-서울역-남영-용산-노량진-대방-신길-영등포-신도림-구로-구일-개봉-오류동-온수-역곡-소사-부천-중동-송내-부개-부평-백운-동암-간석-주안-도화-제물포-도원-동인천-인천)
막차 : 22시 16분 (지행-덕정-주내-녹양-가능-의정부-회룡-망월사-도봉산-도봉-방학-창동-녹천-월계-성북-석계-신이문-외대앞-회기-청량리-제기동-신설동-동묘앞-동대문-종로5가-종로3가-종각-시청-서울역-남영-용산-노량진-대방-신길-영등포-신도림-구로-구일-개봉-오류동-온수-역곡-소사-부천-중동-송내-부개-부평-백운-동암-간석-주안-도화-제물포-도원-동인천-인천)
[이 블로그 안의 관련 포스트]
+ B O N U S +
벌써 두 달이 후딱 지나가 버렸네요..ㅠ.ㅜ;; 모레면 개학...
2007.2.28. ™
'본역사(한국철도) > ①층 - 역(驛)'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충북의 환승역 - 중앙,태백선 제천역 (2006.8.14) (0) 2007.04.08 의정부북부역이 어디갔나 했더니 - 경원선 가능역 (2007.2.17) (0) 2007.03.24 서울 변두리, 한 작은 간이역 - 경춘선 화랑대역 (2007.2.17) (0) 2007.02.27 1995년 12월 31일, 그 후... - 수인선(폐선) 중앙역 (2007.2.17) (0) 2007.02.23 교통의 요지 - 대구지하철1호선 동대구역역 (2006.12.25) (0) 2007.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