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lack&White - 중앙선 용문역 (2009.12.28)본역사(한국철도)/①층 - 역(驛) 2010. 7. 22. 00:55
* 카메라 LCD 가 망가져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감으로 사진을 찍었기 때문에,
사진의 설정 상태가 안 좋거나, 흔들리거나, 초점이 맞지 않거나, 수평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양해해 주세요^^
작년 2009년 12월 23일에 수도권전철 중앙선이 용문역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이로서 중앙선 수도권전철 구간은 완성이 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원래 중앙선 수도권전철은 용문역까지였거든요.
물론 지금 강원도 원주시에서 중앙선 수도권전철 연장을 요구하고 있기는 하지만,
용문역과 원주역 사이의 긴 구간이 워낙에 수요가 없는 구간이라서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는 전혀 연장 계획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우선 당장은 중앙선 전철(용산역~용문역)은 완공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은 이 때 개통되고 바로 5일 뒤 따끈따끈할 때(겨울이지만,) 가서 얼른 사진 찍고 올리려고 갔던 건데,
벌써 반년이 넘게 지났네요..;;; 너무 게을러서..ㅠ.ㅜ 죄송해요~ㅎㅎㅎ
사실 이 때 외대 서울캠퍼스에서 계절학기를 듣고 있었는데요,
31일이 중간고사였는데 28일에 공부도 안하고 공강시간에 용문역까지 다녀온거랍니다.ㅎㅎ
생각보다 꽤 멀더라고요.ㅠ.ㅜ 그래도 중간에 양수리 등등 지나며 설경이 참 멋졌답니다^^
경기도 동부는 강원도와 가까운만큼 확실히 산도 많도 강원도와 비슷한 느낌이 나는 것 같아요.^^
역사 내부는 꽤 시원스럽고 넓게 설계되어있었습니다.
역에서 내려다 본 양평군 용문면 풍경~
'용문(龍門)'은 원래 조광조의 제자인 조욱의 호라고 합니다.
기묘사화 때 조광조가 역적으로 몰렸고, 그의 제자인 조욱은 양평의 미지산으로 피신했는데,
이 때부터 미지산 대신 조욱의 호인 용문을 따 용문산으로 부르기 시작했고,
마을 이름도 용문이 되었다고 하네요.
용문역은 마치 거대한 성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더군다나 지붕이 기와로 되어 있어 더욱 특이한 느낌이 든답니다^^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정문이 있을 것 같은 자리에는 정문 모양으로 꾸며 놓기만 했고,
실제로 문은 건물 양쪽에 있답니다.^^
역 구조상 힘들었겠지만, 용문역의 입구가 저 가운데였다면 더 웅장하고 멋진 느낌이었을텐데..ㅎㅎㅎ
이 역사는 2009년 말 전철 개통에 맞춰 새로 지은 역사고요,
원래 예전에는 작은 간이역처럼 생긴 역사를 사용했었답니다.
그 사진을 보고 싶으시다면 '여기(클릭!!)'을 클릭하세요^^
근데 항상 이런 경우를 볼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꼭 역 건물을 새로 지어야 하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멀쩡히 잘 쓰던 역사를 다 부수고 이렇게 거대하게 지어야 하는 이유는 뭔지...
그냥 기존 역사를 쓰면서, 전철은 고상 플랫폼이라 육교나 지하통로가 없으면 좀 곤란하니까,
육교나 지하통로만 새로 만들어도 충분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나름 역사가 있는 건물들이 자꾸만 사라져 가는 것 같아서 아쉬워요...
용문역은 검은색, 회색, 흰색으로만 이루어져 있었어요. 특히 흰색과 검은색이 눈에 잘 띄더군요^^
기둥과 위쪽벽의 하얀색과 기와지붕의 진한 검은색이 뚜렷이 대비되어 깔끔한 느낌을 주었답니다.
또 그 기와지붕 위에는 하얗고 깨끗한 눈이 쌓여 있어 더 예뻤고요.
또 역의 가운데 부분 연결통로는 성곽 모양으로 되어 있네요!
용문역을 보다보니 경부선의 세마역이 떠오르기도 했답니다.
세마역이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클릭!!)'를 클릭하세요^^
크리스마스 시즌이라 예쁘게 장식된 크리스마스 트리도 있네요~^^
용문역은 수도권 전철뿐만 아니라, 중앙, 영동, 태백선 무궁화호 열차도 정차한답니다.
눈 쌓인 선로의 모습이 시원하고 멋지네요.
한편으로는 포근해 보이는 풍경이기도 하고요.^^
이번에는 반대편 출구로 나가보았습니다^^ 메인 출구보다는 좀 썰렁한 모습이네요~
이 쪽은 에스컬레이터 부분에는 기와지붕도 없고요~
한가로운 눈덮인 겨울의 농촌 풍경이 보입니다.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 용문역 주변지도 +
+ 용문역 소속 및 주소 +
- 소속 : 한국철도공사 수도권동부본부 양평그룹역
- 주소 :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용문역길 18
+ 용문역 연혁 +
1941.04.01. 1941.04.01. 영업개시
1950.06.30. 한국 전쟁으로 역사 소실
1957.06.14. 역사 복구 준공
2009.02.04. 임시역사 이전
2009.12.23. 수도권 전철 개통, 신역사 완공+ 용문역 출구 안내 +
1번 출구 : 용문파출소, 용문버스터미널, 용문우체국
2번 출구 : 다문초등학교, 용문면주민자치센터, 용문도서관
3번 출구 : 용문양묘사업소, 용문하수종말처리장, 용문체육공원
+ 용문역 근처 역 +
- 중앙선 : 청량리방면←---[양평]---[원덕]---[[용문]]---[지평]---[석불]---→경주방면
* 중앙선 양평역과 원덕역은 수도권전철 중앙선을 이용해 가실 수 있으며, 중앙선 양평역과 지평역, 석불역은 중앙, 영동, 태백선 무궁화호 열차를 이용하여 가실 수 있습니다.
2010.7.22. 경춘선통일호™
'본역사(한국철도) > ①층 - 역(驛)'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숲 옆 작은 간이역 - 경춘선 사릉역 [1] (2010.7.21) (0) 2010.08.11 애매함 - 병점기지선 서동탄역 (2010.3.8) (0) 2010.07.25 안녕4 - 중앙,경원선 청량리역 (2010.3.4) (0) 2010.03.08 환승띠를 돌려주세요 - 서울지하철3호,7호,9호선 고속터미널역 (2009.7.26) (0) 2010.02.14 한국에서 이름이 가장 긴 역 - 경의,6호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 (2009.7.5) (0) 2009.09.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