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가을의 기억 - (4)용산역,국철,석계역본역사(한국철도)/⑤층 - 기타등등~ 2006. 2. 22. 02:20
2005년 10월 9일. 한글날. 작년 가을의 기억, 그 네 번째 이야기. 용산역, 국철, 석계역.
용산역은 호남선 KTX의 출발역이고,
호남, 전라, 장항선 새마을, 무궁화호 열차의 출발역이기도 합니다.
또 용산-덕소선 전동열차와 천안역급행, 동인천급행 전동열차가 출발하는 역이기도 합니다.
원래 KTX 개통 이전의 용산역은 지금보다 역 규모 자체도 작았고,
여객영업상으로는 그리 중요한 역도 아니었습니다. 그냥 서울역 다음다음역이었고,
서울역 다음으로 처음으로 기차가 서는 역이었습니다. 남영역엔 기차 안서죠.^^
물론 화물운송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고,
열차 정비상에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도 용산역 자체가 중요했던 건 아니군요...
하지만 용산민자역사 준공으로 역 규모도 엄청 커졌고,
KTX 개통 후 서울역이 경부,호남,전라,장항선 모든 열차를 감당하기는 힘들게 되어서
호남,전라,장항선 열차는 서울역 대신 용산역에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역이랑 거의 같은 기능을 하게 된 것이죠.
용산역에 대한 설명은 간단하게 마치고요,
제가 용산역에 온 이유는 국철을 타기 위해서였습니다.
작년 가을이니까 아직 용산-성북간 국철노선이 운영되고 있던 때였죠.
지금은 용산-덕소선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관련글[클릭!!])
한참 기다리니 행선지가 "용산행"이라고 되어있는 열차가 진입합니다.
사람들을 내려주고 열차의 행선지는 조금 뒤에 "성북행"으로 바뀌었습니다.
지금은 "덕소행"으로 바뀌죠.
지금이나 그때나 요쪽 노선에는 사람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봤자 겨우 네 달 반 전이지만요^^;;
밖에서는 손님들과 기관사님의 이야기 소리가 들렸습니다.
손님 : 이거 인천가요?
기관사님 : 아니요? 인천 가시려면 다른 승강장으로 가셔야 됩니다.
손님 : 아... 고맙습니다.^^
기관사님 : 아~! 잠깐만요, 이촌이요?
손님 : 아니요, 인천이요^^;;
기관사님 : 아.. 그러면 안녕히 가세요^^
손님 : 예, 고맙습니다^^
에이, 기관사님도 참... ㅎㅎ 누가 용산에서 이촌까지 겨우 한 정거장 갈까봐....
그런데 그러고 보니 저는...
춘천-남춘천 무궁화 (2800원)
시청-종각 전동차 (900원)
의 한 정거장 탑승 기록을 가지고 있었군요... ㅋㅋ
더군다나 셋 다 소요시간 5분 이내... ㅎㅎ
근데 객실 쪽 운전실 문이 열려 있더라고요... 보고 싶은 운전실은 안보였지만,
그냥 열려있길래 찍어봤습니다. 문제는 안되겠죠?
유리궁전 옥수역도 지납니다.
옥수역은 각종 CF, 영화, 드라마 촬영장소로 애용되고 있죠^^
근데 이용승객은 그다지 많지 않은지 적자를 보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여러 역을 지나 회기역에 도착했습니다. 이 때만 해도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전이라,
회기역도 한창 공사중이었습니다. 그래서 나무승강장의 압박이...
그래도 나무승강장도 느낌이 좋더라고요... 구 의정부북부역도 나무승강장이었죠.
위 구 의정부북부역 링크는 철도동호회 ^^™(現 코노미)님의 글입니다.
이 때는 회기에서 덕소쪽으로 가지 않고 계속 직진해서
외대앞-신이문-석계를 지나 성북에 도착했죠.
저는 의정부까지 가야 했는데 성북역에서 갈아타면 계단을 오르내려야 했기 때문에
귀찮아서...;;(=.=;;) 석계역에 내렸습니다. 원래 정상이라고요~!! 제가 게으른게 아니에요..
차내방송에서도 "계속해서 의정부방면으로 가실 손님께서는 성북역에서 환승하시려면
계단을 오르내려야하는 불편함이 있으니 이번역에서 내려서 의정부방면 열차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방송이 나온다구요~~!!!;;;
석계역은 6호선과의 환승역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역에 사람도 많고
역 밑을 보면 마을버스들이 쭈루룩 줄을 서 있습니다.
석계역은 철교 위에 있습니다. 아래로 무슨천이 있는데 이름은 잘 몰라서..;;
전 어디까지나 춘천사람이기 때문에...
근데 석계역 안내판의 6호선 환승 안내 색은 도대체 6호선 색 같지가 않습니다.
6호선 색은 황토색 같은 색인데, 안내판은 죄다 3호선의 색인 "주황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의정부북부 가는 열차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는 의정부역에서 내립니다.
오... 요 근래 서울지하철공사(現 서울메트로) 열차를 타 본적이 없었는데,
이 날 굉장히 반가웠습니다. 갈 때마다 1호선에서는 한국철도공사차만 탔는데,
오랜만에 서울지하철공사 전동차를 탔더니 안내방송이 정말 새로웠습니다.
[용산역 연혁]
1900.07.08. 보통역으로 영업개시(3.5평 목조)
1906.11.01. 역사 신축 준공(목조2층, 일부3층)
1932.03.05. 역사 신축 준공
1972.09.18. 화물센터 준공 및 컨테이너 화물수송 개시
1977.12.30. 컨테이너 기지 설치
1978.12.30. 전철역사 준공
1984.07.20. 컨테이너 업무 의왕역(現 오봉역)으로 이전
1990.06.04. 서부역사 준공 영업개시
1988.05.16. 사무관(5급)역으로 격하
1991.01.07 서기관(4급)역으로 승격
2001.01. 용산민자역사 착공
2004.04.01. 고속철도 개통
2004.10.08. 용산민자역사 준공(연면적 82000평)[석계역 연혁]
1984.07.12. 역사 신축 착공
1984.12.28. 역사 신축 준공
1985.01.14. 보통역으로 영업개시
2000.08.07. 서울도시철도 6호선 개통(연혁 자료 제공 : 전국 철도역정보 "Railone" (http://www.railone.wo.to)
2006.2.22. ™
2006.2.22. 일차수정
'본역사(한국철도) > ⑤층 - 기타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X 안에서... (0) 2006.07.11 천천히 들어오다 (0) 2006.05.21 안산선 차안풍경과 상록수역 (2006.1.28) (0) 2006.02.09 설 연휴 첫 날.... (0) 2006.01.29 12.21 수도권전철 작고도 큰 변화 두 개 (0) 2005.12.21